top of page

본 연구는 주거지 재생사업에 있어서 주민참여와 이러한 주민참여가 주민들의 삶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살펴보기 위하여 영국 내에서 주민참여를 통해 쇠퇴한 주거지역을 재생시키고자 시도되었던 NDC 프로그램의 사례를 분석하였다.

NDC 프로그램은 쇠퇴한 주거지역의 물리적인 환경뿐만 아니라 재생사업 활동에 주민들을 참여시켜 이들을 변화시킴으로서 재생사업이 지속가능하도록 하기 위한 영국정부의 노력이었다. 39개의 NDC 사업지구 가운데 쇠퇴의 정도가 가장 심각했던 킹스노턴 NDC 사업지구는 비록 다른 사업지구에 비하여 주민의 참여율이나 사업의 성과율이 낮았지만, 주민들은 재생사업에 참여함으로써 지역사회와 자신들의 삶을 조금씩 변화시키기 시작하였다.

킹스노턴 NDC 사례분석을 통하여 도출한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주민참여를 통한 주거지 재생사업이 의미 있는 결과물을 도출하기 위해서는 먼저, 주민참여를 유도할 수 있는 지역주민들의 모임, 이러한 모임을 이끌어갈 수 있는 지역활동가의 양성과 같은 사회적 기반시설에 충분한 시간과 자원을 투자해야 한다.

 

둘째, 주거지 재생사업에 있어서 주민 참여에 대한 지나친 기대감을 갖는 것은 오히려 재생사업을 진행하는 주체와 주민들에게 부담이 될 수 있다. 쇠퇴의 정도가 심한 주거지의 경우일수록, 재생사업에 대한 주민들의 관심이 더 낮을 수 있다. 

 

셋째, 주거지 재생사업을 추진해 나가는 과정에 있어서 정기적인 모니터링을 통하여 사업의 주요분야와 실행목표를 검토하고 수정해 나가는 것이다.

 

넷째, 주민참여를 통한 주거지 재생방식이 실효성을 갖기 위해서는 중앙정부의 지속적이고 장기적인 지원이 반드시 필요하다. 

Birmingham_Westmidlands.JPG
bottom of page